인체의 노화와 질병의 원인이 많겠지만 대체로 인체에 노폐물이 쌓여서 발생한다.
며칠 동안의 단식으로 닭을 강제환우시키면 새닭이 되어 알을 낳기 시작하는 것과 같다.
그렇다면 사람도 꾸준히 환우를 실시한다면 노화가 지연되고 건강할 수 있을 것이다.
신체 각부위를 청소하는 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 혈관청소
혈관(血道)에 끼어 있는 불순물(콜레스테롤)을 제거해야 한다. 청국장과 양파즙 노니쥬스 숯가루 등 피가 맑아지는 탁월한 보조식품은 얼마든지 있다. 그러나 대식가는 좋은 걸 먹더라도 다른 방법이 없다. 소식과 운동이 중요하다. 저녁 한끼를 단식해도 혈관은 맑아지기 시작한다. 냉온욕을 자주하면 요산도 빠져 나가고 적혈구와 백혈구가 증가한다. 모관운동, 벨트마사지, 근적외선, 피부로 노폐물이 나오도록 때려주기 등 여러 방법이 있다. 가난한 자의 최상의 청혈제는 자기 소변이다. 위급 시에는 사혈을 하여 굳은 피를 빼내기도 한다.
나. 림프관청소다. 신경청소
상처 나거나 데었을 때 나는 진물이 바로 림프액이며 림프액이 흐르는 관이 림프관이다. 모세혈관의 피가 갈 수 없는 세포 속에 영양을 실어나르고 해독과 면역을 담당하는 중요한 곳이다. 림프액의 성분은 칼륨이다. 칼륨이 많은 과일 채소 등을 섭취한다. 칼륨섭취를 늘리려면 동시에 나트륨섭취를 늘려야 고칼륨이 되지 않는다. 피부를 타봉기나 손바닥으로 치면 노폐물이 피부로 몰려 신장으로 배출된다. 중병의 경우 전신에 부항을 붙여 물집나는 곳을 터트려 그곳만 집중으로 빼내면 부패한 림프액이 교체되며 질병이 호전된다. 인체의 쓰레기가 모이는 겨드랑 가래 오금 목밑 등의 임파선을 매일 마사지 해주어 비워준다.
신경청소라고 하면 말이 맞지 않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각종 피로물질과 지방 독소 등으로 피가 맑지 못할 때 근육이 뭉치면서 신경이 눌려 마비되기 때문에 청소라고 해 보았다. 신장과 간담에 좋고 피를 맑게 하는 식품을 먹는다. 국민체조 등 가벼운 운동도 좋다. 심한 근육사용을 피하고 경직된 근육을 문지르거나 침을 놓아 풀어준다. 목밑의 아픈 근육을 찾아내 풀어주면 뇌졸증이나 치매도 호전된다. 자석이나 제니센 같은 기기가 신경을 풀어주고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라. 장청소
장관에서 음식물의 흐름이 지체될 때 생기는 독소는 만병의 근원이다. 육식을 적게 하고 간식만 먹지 않아도 장은 깨끗하게 되어 있다. 유산균음료나 채식 효소 등을 상식하면 관장하지 않아도 깨끗한 장을 유지할 수 있다. 단 저녁식사에 야채 과다는 이상발효를 일으켜 새벽녁에 혈압이 높아자면서 머릿속에 피 흐르는 소리가 들린다. 1일 과일단식도 장은 물론 전신청소에 좋다. 이 때 한 종류 과일만 먹되 매끼마다 바꾸어 먹을 수 있다. 적극적으로 장청소하려면 1.8리터 생수 한 병에 소금을 짜게 타서 모두 마시면 설사하게 된다. 배를 주먹으로 치거나, 복부를 시계 방향으로 마사지하고, 배에 힘을 빼면서 양손가락을 모아 복부를 고루 깊이 눌러 준다.
마. 간담청소
간이 건강하면 피도 깨끗하고 어떤 독도 해독할 수 있다. 현대인의 자세 불량으로 담관이 눌려 담관에 지방덩이 돌이 생겨 간의 활력을 떨어뜨려 지방간 간경화 담낭염 기타 간담에 암이 생기거나 담즙이 역류하여 췌장을 상하게 하여 췌장염 췌장암 당뇨병을 불러온다. 담즙이 배출 되는 시간이 식사시간인데 이 때 가슴을 펴 바른자세로 식사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간담청소는 낮에 채식하고 간식 피하고 저녁 9시 경 시장할 때 올리브유와 오렌지쥬스를 반반 희석한 음료 한 컵을 마시고 가슴펴고 누워 있으면 배출된다. 아침에 일어나 한 번 더 마시고 안정을 취하면 대변으로 배출된다. 동시에 장청소를 실시해도 좋지만 생략해도 된다.
바. 폐 청소
폐속에 가래 세균 각종 오물 등을 청소해 내야 한다. 돼지비계가 점액질을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호흡기를 맑게 한다. 호흡을 거칠게 하는 유산소 운동이 폐 청소에 좋다. 손으로 복부를 누르면서 상체를 숙이면서 힘차게 날숨하는 동작을 10회 정도 한다. 어지럽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차려자세로 상체만 조금 움직이는 미니윗몸일으키기를 하고, 손바닥으로 가슴의 앞옆을 훈훈하게 쳐주면 으스스 냉이 빠져나오고 기침이 나오면서 가래 등의 오물이 빠져나온다. 매일 실시하면 감기도 오지 않는다.
사. 신방광청소
신장청소의 전문적인 방법으로는 홀다 레게 클락박사가 개발한 천연약제를 3주에 걸쳐 달여먹는 방법이 있으나 주변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면 냉온욕이다. 25분 냉욕한 후 1-2분 간격으로 온탕과 냉탕을 여러번 오가면 요산이 빠져나온다. 일반 냉온욕도 좋다. 잘 익은 수박 한 통을 반신욕하면서 천천히 다 먹는다. 혹은 신장결석과 담석에도 좋은 레몬즙을 30분마다 조금씩(한 티스픈)씩 이틀 동안 마시는 것이 효과가 있다. 혹은 생즙으로 당근+비트+오이를 10:3:3의 비율로 짜서 하루 3-4회 마신다. 혹은 켈리차를 3되 들이 주전자로 2통 쯤 준비하여 미지근한 상태로 종일 물파티를 벌인다. 썬라이더에서 나오는 켈리차는 하루에 9-18리터를 마셔도 신장에 무리가 오지 않는다.
아. 세균기생충청소
훌다 클락 박사가 고안한 기생충 청소법이 있지만 아주 간단한 방법을 말하고자 한다. 세네카오일(석유)을 마시는 것이다. 석유를 숯가루나 증류기로 정화시켜 100cc(반 컵 이하)를 마시고 땀을 낸다. 혈압이 높은 사람은 아스피린을 준비해 놓고 실시한다. 1회 실시로 기생충과 결핵 등의 세균은 대부분 사멸된다.
자. 피부청소
현대의학에서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을 레이져로 치료하고 있다. 자연요법으로 피부를 청소하는 방법은 없을까? 일단은 푹 자야 한다. 충분한 수면은 간의 피로를 풀고 간의 건강은 피부로 나타난다. 연수나 증류수가 좋다.,,이것이 진리다. 어떤 중금속도 증류수는 용해시킨다. 탈모에도 좋다. 나트륨과 칼륨은 혈액과 림프액의 수분을 각각 증가시키어 탱탱하게 해므로 두 성분이 함유된 천일염을 사용한다. 피부가 약간 촉촉하도록 온화한 체질을 유지한다. 붕어 같은 간장과 신장에 좋은 식품은 얼굴을 빛나게 한다. 닭발과 돼지껍질의 콜라겐은 피부를 튼튼하게 한다. 효모 효소식품이 피부 세포를 건강하게 한다. 노인의 주름진 얼굴은 세수할 때마다 수건에 무공해 비누를 묻혀 50회씩 문질러 주면 동안을 유지할 수 있다. 고운 얼굴은 되레 잔주름이 생기니 대신 꽈샤나 초음파, 미용부항 등을 이용한다. 심신의 상태가 피부로 나타나니 예뻐지려면 무조건 건강해야 한다.
차. 세포청소
건강하려면 생명의 최소단위인 세포 하나하나가 건강해야 한다. 소식하면 세포가 깨끗해진다. 공해를 피하고 해독요법을 실시한다. 취침 직전 최고의 해독제인 숯가루 탄 물을 마시면 밤새 몸을 해독시키고 개운한 기분으로 기상할 수 있다. 현미 마늘 발효식품 비트 해조류가 세포를 깨끗하게 한다. 세포에 관여하는 것은 효소 효모이다. 심포삼초를 건강하게 하는 옥수수 녹두 조를 생식한다. 체질에 맞는 재료로 만든 효소를 물에 희석하여 마신다. 맥주효모도 DNA의 좋은 영양소다. 명랑한 마음, 좋은 물, 냉온욕, 소식, 운동은 기본이다.
카. 마음청소
마음에 욕심이 가득하면 마음과 전신이 눌리는 것을 본다. 꿈을 꾸어도 악몽을 꾸고 가정에 우환과 사고가 일어난다. 죄는 스스로 저주와 사탄을 불러 들이는 것이다. 복잡한 생각 주님께 맡기고 머리를 비우라. 마음 다스리기가 잘 안 될 것이다. 엎드려 깨끗게 해달라고 기도하라. 깨끗하고 평온한 마음에 거룩한 성령이 임하신다. 마음 청소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살면 영혼과 육체에 이로운 생기로 충만하고 최상의 행복이 거기 있는 것이다.
* 기타 청소법
최상의 청소법은 단식 혹은 금식이다. 간식만 하지 않아도 백 세는 잔병 없이 산다. 저녁만 금식해도 훌륭하다. 스페인의 격언에 “100명의 의사를 찾기 전에 저녁을 굶어라”는 말이 있다. 하루 2식한 사람들은 100세를 훨씬 넘기며 장수하였다. 저녁 만찬이 깊은 수면을 방해하고 피를 가장 탁하게 한다. 아침이 배출의 시간이라지만 아침도 먹어야 변의를 느끼고 배출이 되는 것이다. 저녁단식도 힘들다면 콩나물국 미역국 등의 국과 찬 위주의 식사만해도 배고프지 않고 날아갈 듯 가볍다. 밥과 물을 따로 먹고 간식을 피하는 음양식도 변에 냄새가 나지 않을 만큼 인체정화에 좋다. 종합적으로 충분한 영양과 소식과 운동과 바른자세와 충분한 수면과 항상 모든일에 감사해하는 "정신수양"~ 생활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우리 몸의 건강을 찾는데 모른다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몸의 원리를 알게 되면 잘못된 방법들이 눈에 보이게 된다 .
오선 요법의 관점에서 다른 방법들을 비교해 본다.
●침술
침(鍼)이라는 의료도구를 이용하여 피부 또는 피하(皮下)의 조직에 자입(刺入)함으로써 기혈의 막힌 곳을 정상적으로 흐를 수 있도록 조절해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인체에너지의 본질이 되는 기혈(氣血)이 순행되는 경로를 경락(經絡)이라고 부른다. 일정한 순서에 따라 전신을 돌고 있는 경락은 장기(臟器)와 장기, 장기와 신체의 특정부위를 연결하여 달리고, 또한 장기와 체표, 사지말단과 체간부(體幹部)를 연결하는 거미줄과 같은 복잡한 경로로 되어 있다. 이러한 기혈이 경락이라는 통로를 통해서 원활하게 인체를 순환하고 있으며 정상적인 생리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수지침인데 일반인들에게 널리 보급되고 있다. 또한 이침이나 발맛사지가 하나의 시술로 등장했다.
침술을 침을 이용하여 경락혈점에 침을 자입하여 기가 모이도록하여 혈이 이동하도록하는 방법이다. 그런데 우리몸은 뼈가 틀어져서 신경이 눌려 어혈이 무수하게 쌓이는 것을 침을 피부에 꽂아서 막힌 어혈을 풀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근육이 굳어버린 데는 혈액이 거의 통과할수 없는 정도에 이르기도 한데 기를 이용하여 어혈을 움직이게 할수 없으며 침을 제 아무리 맞아도 틀어진 뼈를 바로 잡을수 없는 이유이다.
● 부항요법및 심천사혈요법
피하조직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부항관을 피부에 흡착시키고 그 안의 공기를 제거하여 음압을 발생시켜서 하는 치료법으로 피부에 음압을 작용시켜 체내의 비생리적인 체액인 담음과 어혈을 제거하여 체질을 정화하는 목적으로 시술된다. 모세혈관확장에 증혈작용으로 혈액순환이 향상되고 영양소가 각 세포로 보내지고 노폐물이나 독소가 체외로 배설된다. 뿐만 아니라 자율신경계에 자극을 주어서 소화, 배설, 수면 등의 상태를 바로잡아 준다. 병을 진단하는 기준으로도 시술되기도 한다.
부항요법은 혈을 정혈하는 방법이기도하다. 그런데 부항을 오래 쓰면 피부에 물집이 생기고 오래되어도 상처로 남기마련이다.
물(물집)이 생기는 것은 두가지이다.
첫째는 화상을 입거나 데이면 물집이 생기는 이유인데 부항을 오래 쓰면 화상을 입는 것처럼 몸에 불이 닿게 되면 불을 끌수 있는 물을 보내게 된다.물집이 생기는 것은 몸의 임시처방이다. 그 상처를 치료할수 있는 것은 혈액이다.
둘째로 우리 몸은 혈관이 어혈로 막혀 있으면서 신경이 자극받으면서 뇌에 혈액을 보내 달라고 보고하였는데 혈관이 막혀서 오지 못하는 경우는 물을 채워 버린다. 그래서 복수가 차거나 관절에 염증이 생겨 버리는 이유이다.
물집이 생기는 수포는 독소가 아니라 몸이 혈액을 보내야 하는데 급히 보낼수없을 정도의 사태가 발생하면 물을 보내게 된다.
병은 뼈가 틀어지고 신경이 눌리고 어혈이 혈관을 막으면서 생긴 것이므로 그 신경을 살리지 않으면 어려움이 있다. 부항을 오래 쓰면 피부가 두꺼워지면서 피부3겹이상이 혈이 정지 되어 버림으로써 피부가 처음에는 죽고 후에 재생되는데 시간이 걸리며 흉칙하게 남아 버리게 된다.
심천사혈요법의 경우 부항으로 피부에 음압을 가하여 사혈을 하게되면 젊은 사람들은 혈기 왕성하여 금방 혈액을 빠진만큼 만들게 되어 어느정도 혈액을 복구하는데 ... 나이가 들거나 장부가 망가져서 혈액을 일정량을 만들수 없는 사람의 경우는 커피 한잔의 혈액을 만든는데도 많은 시간이 소요됨으로써 혈액이 모자라면 어지럽게되면서 뇌에 혈액의 일정량이 들어가지 못하면 쓰러지기까지 하게 된다.
부항을 떠서 사혈을 하게되면 어혈이 빠진다고 하나 실질적으로 어혈의 양보다 정혈의 양이 더 많이 빠짐으로써 큰 손실을 입게 된다 .
우리 몸은 혈액이 120일이 지나면 어혈이 되는데 그 어혈은 비장에서 재활용 처리되고 칼슘과 노폐물로 분리되어 칼슘은 뼈에 저장하고 노폐물은 대변이나 방광을 통해 버리게 된다.
이런 순환원리는 태아때부터 해오던 몸의 원리이다. 그런데 부항을 떠서 그 부분만 피를 빼버리게 되면 그 부분은 사혈한 상처로 복구하는데 시간이 걸릴뿐만 아니라 흉직하게 남게 된다.
계속 사혈로 피를 빼내게 되면 처음에는 좋아지다가 나중에는 현기증이 나면서 전체 장부의 기능이 떨어져 버리게 된다.
● 꽈샤 요법
꽈샤요법은 피부를 문지름으로 해서 경락혈을 자극하는 방법인데 우리 몸은 안에는 동맥이 흐르고 있으며 밖에는 정맥이 흐르는데 동맥에서 정맥으로 혈이 이동되고 있다.
그런데 혈액의 수명이 120일이 다하게 되면 어혈이 되어 혈구가 탄력이 없어지고 막이 없어짐으로 해서 어혈들이 뭉치게 된다.그 뭉쳐 버린 어혈들은 정맥의 압에 의해서,또는 운동에 의해서 정맥으로 이동되는데 오히려 역으로 피부를 누르거나 자극하면 어혈의 올라오는 방향의 반대로 자극을 줌으로써 어혈이 올라오는 것을 방해하고 어혈들이 뭉쳐 버림으로써 꽈샤요법을 많이 받게 되면 나이가 들수록 중병으로 바뀌어 버린다.
이는 마치 땅을 자꾸 말로 밟아서 땅이 굳어져 버린 현상이다. 밭은 갈아 엎어서 옥토가 비옥해진 곳에 곡식이 자라고 지렁이가 살아야 하는데
피부를 문지르면 땅이 굳어지듯이
어혈이 더더욱 붙어 버림으로써 정맥으로 이동이 안되면 피부가 점차 굳어지고 피곤하고 몇년 후에는 꽈샤요법을 받아도 별 효엄이 없데 된다.
동맥에서 정맥으로 나오는 반대로 혈을 피부를 자극하면 역효과가 나게된다는 사실이다,병은 근육을 푸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혈을 맑게 하고 뼈의 틀어짐으로 인해서 눌린 신경망을 살리는데 있는 것이다.
경락도 이와 마찬 가지이다.
경락이나 지압을 많이 받게 되면 40대가 되면 피부가 굳어지면서 피곤함이 자꾸 몰려 오게 되는 이유이기도하고 몇년 후에는 제아무리 지압이나 경락이나 꽈샤요법을 받아도 효과가 없는 이유이다.
●카이로프래틱
그리스어에서 "손"을 뜻하는 "케이로스"와 치료하다는 뜻인 "프래티스"에서 온 말이다.미국인 대니얼 데이비스팔머가 학문적으로 체계화하고 널리 보급했다. 팔머는 1895년 어느 날 17년 동안이나 귀머거리로 지내온 환자를 치료하다가 우연히 목뼈 가운데가 불룩하게 튀어나온 것을 발견하고는 그곳을 힘껏눌러 제자리로 돌려놓았는데 그 순간 환자의 귀가 갑자기 뚫려 버렸다. 그 뒤 팔머는 뼈와 질병의 관계에 대해 연구를 시작했다. 현재 카이로 프래틱은 미국,유럽,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홍콩등에서 법적으로인정된 정식의료법이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의료행위로 인정되지 않고 있어서 물리치료,클리닉 등의 형식을 빌려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는 실정이며 점차 확대되고 있다.
카이로 프락택은 틀어진 뼈를 맞추는 기법인데 우리의 뼈를 감싸고 있는 것은 근육이다. 근육은 뼈를 여러갈래로 감사고 있으며 뼈를 움직이는 것은 근육이다.
근육이 굳어 버린 사람의 몸은 제 아무리 뼈를 맞춰도 뼈는 다시 틀어지기 마련이다. 좌우 근육의 굳어짐이 다르게 되면 더더욱 힘이 들게 된다.우리의 뼈는 틀어지게 되는 것 뿐만 아니라 협착이 되기도 한다.
협착이 되는 것에는 병의 원인의 일부가 있기도 하다..그러나 혈을 맑게 하지 못하면 제 아무리 뼈를 맞춰도 병을 완치 시키는 데는 무리이다. 왜냐하면 뼈를 재생시키는 것은 혈액이며 근육을 푸는 것도 혈액이기 때문이다.
● 사상체질
사상제질은 몸을 체질별로 분리를 해서 한약을 복용하는 방법인데
사상의학은 심성적, 육체적, 사회적 중용을 통한 섭생법의 자율적 조절을 강조한 것이다.
우리몸은 태어나면서 부터 죽게 될때까지 몸의 체질이 바뀌게 된다..
몸이 차가운 사람이 덥게 되고 덥던 사람이 차갑게 되기도 하고, 없던 알래르기가 나오고 피부가 가렵고 건조해지고 중성이던 피부가 지성이 되기도 하고 콧물이 흐르기도 하고 몸이 바뀌게 된다.
몸이 바뀌는 이유는 병이 들기 때문이다. 태어날때 건강하던 몸이 이런저런 이유로 병이들고 몸이 저항능력이 없게 되면 차츰 쓸모없는 부분부터 버리게 된다. 그러면서 몸의 반응이 자꾸 바뀌게 된다.
몸이 병이 들어서 몸이 바뀌는 것이지 체질이라는 것은 일부에 불과하다..체질별로 분리를 해서 약을 복용해도 듣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예전에는 오염되지 않은 시대에는 침이나 사상체질분류로써 병을 치료하는데 가능했을지 모르나 지금의 병은 만성병이다.
손이 저리고 시리고 한 것은 뼈가 틀어져서 신경이 눌리면서 오는 것을 무슨 수로 한약으로 복용하여 효엄을 본단 말인가..
●의단요법(의식요법)
사람이 자연이나 우주의 정신이라 할 수 있는 선천적인 의식을 갖고 태어난다. 이러한 의식에 대해 지금까지 어떠한 철학가나 심리과학자 또는 종교인도 달리 부르고 있는 명칭이 없는데, 의단원(疑團院)의 리농(理農) 선생은 이를 '자연생리의식(自然生理意識)'으로 명명하고 있다.
뇌 의식과 자연생리의식은 생겨난 근원부터가 판이한 엄연히 구별해야만 하는 전혀 다른 종류의 의식이다. 그런데 인위적으로 자연생리의식을 뇌 의식과 동일시하거나 또는 묵살하거나 하는 의식 행위를 되풀이하다 보면 그에 따라 두 의식의 괴리 현상이 빚어지게 된다. 이러한 괴리감은 인체에 잠재되어 있는 육체 자연생리의식의 활성화를 불러 그 결과 자율신경 및 호르몬 분비의 교란이 일어나고 DNA상에도 손상이 생기게 되어 암·간경화·신장병 등 내인성 만성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몸을 치료하는데 기(氣)를 이용한다든지 정신세계인 의식을 이용한다든지 하는 것은 수천년전에도 존재 했었다. 그러나 모두 질병을 잡는데는 실패 했다. 사람은 신비를 쫒으려는 욕구가 잠재되어 있다. 그러므로 많은 종교가 발생하고 도사가 되기를 희망하고 단전이나 기공이나 이런 신비를 쫒는다. 그러나 자연은 그 자체가 신비이다. 아름다운 꽃이 피려면 물이 있고 거름이 있어야 하며 햇빛과 온도가 맞아야 하는 것이다. 그 요건만 갖추어 준다면 꽃이 아름답게 피우는 대자연의 신비이다.
그 이전에 기로 꽃을 피운다든지 의식으로 꽃을 피운다든지하는 것은 모두 물질을 외면한 방법이다.
사람의 몸은 신비를 쫒기전에 물질을 타고 태어 났다. 의식과 기(氣)로 굳어진 근육과 틀어진 뼈를 바로 세워 눌린 신경을 살리수 있다는 것은 누가 생각해 봐도 신비를 쫒는 방법이다.
신은 인간에게 그런 신비는 주지 않았다.
이것은 마치 못을 눈으로 바라만 봐서 박으려는 마음이다. 못은 망치로 박으면 된다 못이 들어가지 않는 것은 밑에 바위이거나 강판이 있어서 일것이다. 사람들은 기적이나 신비를 쫒다가 더더욱 몸을 망친다. 그런 신비는 없다. 이미 몸이 순환원리가 되고 있는 것이 신비며, 말하는 것이 신비인데 더더욱 큰 신비를 쫒는 사람들 때문에 기공이나 단전호흡이니 하는 것이다.
몸에 어혈이 꽉차서 혈액이 이동을 하지 않는데 무슨 기(氣)가 돌며 단전호흡이 되겠는가. 기(氣)나 단전호흡이나 의식요법이 틀어진 뼈를 바로 세울수 있다면 오선신의학을 버리고 나도 그것을 배우겠다.
천지는 조화로 돌아가는 것이다. 몸은 물질이 어긋나서 균형이 깨진것이며 기(氣)가 깨진 것이다.
정신병자가 기(氣)나 단전호흡을 어떻게 할수 있겠습니까.. "
알콜 중독자를 기(氣)로 치료할수 있겠는가 의식으로 치료할수 있겠는가.
스스로 생각해 볼 일이다.
그러므로 이런 기법들이 원리에 부합되지 않기 때문에 질병 정복에 실패를 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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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 놀란 암치료법들이 몸의 원리학과 맞는지 판단해 보자"
1 ▶ 해조류에서 추출한 바다채소< 알간산>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갈조류를 구성하는 점성을 가진 섬유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장기능을 좋게 한다고 발암물질을 제거하여 암에 효능이 있다는 식품
2 ▶ 천연요법으로 불가능에 도전한다는 <토종약재비법>
한의원 원장은 암은오염된 음식물과 공기,전자파,방사능,자외선,영양불균형등
으로 체내에 독이 쌓여서 생긴다고하면서 깨끗한 물, 맑은 공기를 이용하여
몸안의 독을 해독시켜서 암을 치료할수 있다고 하면서 유황약오리 식이용법
함암차와 죽염복용,쑥뚬치료,단전호흡같은 보조요법으로 암을 치료한다는 원장.
3 ▶ 신비의 암 치료제라고하는 < 천지산 >
말기 암을 고친다는 암치료법이라고 말하면서 천지산의 재조법은
우황,웅담,사향,용골등 대여섯가지의 약재들을 암의 증상에 따라 각기
1,300도의 고열로 1백시간 정도 태우면 약재들이 서로 돕고 합해져서 새로운
물질이 형성되어 말기 암의 경우 20%완치 가능하고 60%이상 뚜렷한 호전효과를
본다는 사람...
4 ▶ 연대의대교수가 개발한 간암치료제 < 홀륨요법 >
간암환자 4인에게 방사성 동위원소인 홀륨166과 홍게에게서 추출한 키토산
혼합액을 주입한 결과 암세포가 소멸된다는 것이 확인 되었다고한다.
5 ▶ 공개임상통해서 놀라운 암정복현장을 보여주었다는 < 파동요법 >
만물은 파동이며 인체 내부의 장기도 고유한 파동을 가지고 있다면서
소변만 하더라도 인체의 모든 정보가 파동형태로 들어 있다면서
암이 생기면 물리적으로 암세포가 급속히 성장하는 것과 함께 생체 에너지
파장의 교란이 일어난다면서 자기공명분석기등 진단기를 이용,소변에 암
고유의 파장을 쏘면 소변에 담겨있는 암의 파장과 공명현상이 일어나게
그 공명의 정도로 암이 확인되고 치료할수 있다는 원리
6 ▶ 손하나로 난치병 치료한다는 <카이로프랙틱법>
척추와 신경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디스크 요통,신경통,어깨 팔다리,저림등
각종 나치병을 치료한다는 그리하여 암도 치료될수 있다는 기법
7 ▶ 암,예방,당뇨,고혈압에 효과 높다는 < 다시마 요법 >
만병 통치약처럼 소문난 마시마 요법은 다시마를 먹은지 3개월 만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내려갔다는 사람에서부터 관절통이 없어지고 횐머리가 검어지고,기미,
잡티제거,비만,유방암,고혈압까지 치료된다는 만병통치약
8 ▶ 불면증,치매 간경화, 중풍에 좋다는 < 씨앗 요법 >
체질을 감별하여 몸의 취약한 부분에 씨앗으로 보강한다는 요법.
씨앗은 나쁜기를 흡수하고 몸의 불균형을 잡아주며 인체가 지고 있는
면역력을 향상시켜서 몸의 건강을 지킨다고 하여 불면증,치매,간경화,중풍
60여가지에 이른다고 소문난 씨앗요법
9 ▶ 고혈압 비만에 좋다는 < 식초요법 >
식초는 몸 안의 독소를 제거하여 피를 맑게 만들어 만성병을 치료한다는 것
10 ▶ 중풍을 고친다는 < 머위즙 >
머위즙 한잔으로 중풍을 고친다는 소문으로 화재가 되었던 것....
머위와 매실을 돌절구에 찧어서 즙을 낸 뒤 청주와 달걀 휜자를 넣고
저어 먹는 것 그리하여 중풍도 고쳣다고 소문,,,,
11 ▶ 당뇨볍 완치시칸다는 걀슘의 왕 < 달팽이물 생약 >
동의 보감에 달팽이가 결핵,빈혈,당뇨,중풍,치질,변비등에 좋다는 효능이
기술되면서 신뢰를 얻은 요법으로 칼슘의 왕인 달팽이가 백혈구,적혈구를
생산하고 뼈와 이를 튼튼하며 자궁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소문,,,,
12 ▶ 골수성 백혈병,간암,만성고혈압을 극복한다는 < 솔잎요법 >
서 모씨는 현미생식과 솔잎분말식을 병행하여 골수성백혈병을 고친주부로
7개월 만에 피멍이 사라지고 백혈구 수치가 정상되었다고 한다..
13 ▶암가 당뇨등 불치병가 부인병에 효엄있다는 < 은용액 >
탄공스님은 "은"이 지상최고의 영약으로 오장을 편하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키며
몸속사기를 퇴치시칸다"고 하면서 현대그룹의 정회장에게 비법을 전해
주었다고 한다. 은가루로 은박을 만들어 약을 쓰면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심장 뛰는 것을 안정시킨다면서 효능을 설파한 스님.....
14 ▶ 각종 병을 치료한다는 < 봉침요법 >
벌독은 일반 항생제보다 1천배 이상 강력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어서 뜸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하면서 혈액순환 개선,정화 능력이 있다고하면서 간경화,
관절염,디스크,고혈압,어깨통,폐암,만성위장병, 강직성척수염,축농증,산후풍,
치질,무좀등에 많은 효과가 있다고 함,
15 ▶전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는 < 옥시토신 요법 >
옥시토신은 출산할때 자궁수축역활을 하는 호르몬으로알려져 있는데
성적쾌감을 느끼게하는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다.
극치의 사랑을 할때 옥시토신 분비가활발해져서 극치의 코갬을 느낄수
있다고 하면서 이것이 병을 예방한다고 함
16 ▶암,당뇨,중풍등이 사라졌다는 < 천연면역 요법 >
새로개발한 한방 신약 KHW-909"라는 천연면역젤르 이용해 인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요법이라면서 여기에 특수제작된 피라미드모양의 천연면역치료기를
통해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고 함
17 ▶ 신비의 암 치료제라고하는 < 무통신침 >
김 00 그의 침술은 통증이 없는데 진맥과 침술에 걸리는 시간은 대략 1~2분
그 짧은 치료를 받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온다고 했다.
중풍 신경성등,주로 노인성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함,..
18 ▶암"까지 다스린다는 기적의 <새끼침 >
손과 발에 침을 놓아서 위암말기까지 치료를 했다는 정씨는 질병의 위치와
진행정도에 따라서 적절한 처방을 택하기 때문에 치료효과는 매우 뚜렸하다고
이야기 함
19 ▶ 피부를 끍는 방법으로 병을 고친다는 < 청혈요법 >
손가락으로 긁거나 손가락으로 깍지껴서 뜯거나 손바닥으로 두들기는 것,
무소뿔,접시로 피부를 눌러 핏기가 맺히도록 힘을 주어서 긁게되면 혈액이
맑아진다는 일명 꽈샤요법으로 중픙,고혈압,허리디스크,두통,치통등을 고쳣다는
것
20 ▶ 등등등........
많은 소문만 무성한 요법들이 참으로 많다..
인체에 왜 병이 생기는지 원인은 모른체 병만을 고친 사례들이 아주 많다.
그래서 각 종 단체들이 밝히는 암의 원인은 아주 그럴싸 하다....
병이 왜 생기는지".... 원인은 모른체 무조건 ~~`만 하면 낫더라하는 ....그러한
것은 그럴싸하나.....병이 생기는 원인을 안다면 세상 돌아가는 이치를 알 것이다.
.병은 고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죽을때 까지 다스리는것이다.
아이들 아플 때 쓸 수 있는 간단 지압법
평상시 들고 다니며
필요할 때 쓰려고 지압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직접 손으로 그리고 쓴 거라서 좀 모양은 안나지만
요긴할 것 같아요....
?머리가 아플때 : 온머리점(전체) 앞머리점, 옆머리점, 합곡혈
?어지러울 때 : 중충혈, 관충혈, 귀목구멍구역
?멀미(메스꺼움) : 신문혈, 관충혈, 손바닥가운데
?눈피로 : 노안점, 간점, 상양혈, 소택혈, 합곡혈
?눈충혈 : 상양혈, 소충혈, 소택혈
?코막힘 : 온머리점, 위장점, 온머리점
?비염 : 합곡혈, 대장점, 폐점
?알레르기성 비염 : 중충혈
?축농증 : 합곡혈, 비통점
?귀울림 : 콩팥혈, 코 목구멍구역
?치통 : 콩팥혈, 간점, 치통점, 합곡혈
?목 아플 때 : 귀목구멍구역, 코목구멍구역, 인두점
*목에 이물감이 느껴질 때 : 연곡혈-발등 제일높은곳에서 4.5센티내려간 곳)
?편도샘염 : 합곡혈 (정수리의 백회를 눌러도 좋다)
?기침, 천식 : 기침멎이점, 폐구역, 가슴호흡기 구역, 합곡혈, 사봉혈
** 기침박작: 발바닥의 용천혈
?초기감기 : 태연혈
?열감기 : 엄지두덩, 태연혈, 대장점, 상양혈, 폐점
?딸꾹질 : 가로막구역
?위통(위염 위궤양) : 위장점, 비위점, 십이지장점, 중괴혈(위산과다)
?위튼튼 : 대장점
?토할 때 : 합곡혈, 내관혈 10분이상 세게 누르기
?설사 : 설사점, 콩팥혈
?변비 : 제2이간혈, 합곡혈, 신문혈
?생리통 : 관충혈, 양지혈, 자궁점
본 침술의 자료는 침술을 연구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이 자료를
공유하는 차원에서 제공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학술적 차원이 아닌 영리를 위하는 경우 의료법에 위반이
될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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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증 상 |
침(경혈) 자 리 | |
머 리 |
빈 혈 |
갑자기 전신 무력, 땀이 나고, 메시껍고 안면창백, 사지가 차갑고,혈압 강하, 동공축소, 脈細緩 |
족삼리,내관,인중,백회(灸) | |
쇼 크 |
급성 순환기장애로 안면 보라색,땀이 나고,혈압 강하 50~ 60, 감각소실,脈細數 |
인중 내관 족삼리 제중(灸), 관원(灸) | ||
혼 미 |
헛소리,수족강직, 대소변 유실,호흡 촉박 |
인중,십선,통곡,소상 | ||
정두통 |
정수리의 통증 |
백회,통천,행간,아시혈 | ||
전두통 |
앞 이마의 통증 |
상성,두유,합곡,아시혈 | ||
후두통 |
뒷머리의 통증 |
후정,천주,곤륜,아시혈 | ||
중 풍 |
반신불수 |
뇌출혈로 인한 반신불수 |
견우,곡지,외관,합곡, 환도, 음능천,족삼리, 해계, 곤륜, | |
구안와사 |
안면 신경마비 |
지창,협차,합곡,내정 태충, 수구,양백,하관. | ||
중장증 |
신경을 쓰거나 체한 경우로 중풍과 상태 동일 |
수구,십정혈,태충,풍릉,노궁, 용천,백회,관원 사법으로 사혈. | ||
감 기 |
풍한형 |
두통, 사지 통증, 콧물이 나고, 찬 것이 싫고,발열. 脈浮緊 舌搏白. |
열결,풍문,풍지,합곡 | |
풍열형 |
발열, 더운 것이 싫고, 머리가 터질 듯, 두통,코속이 마르고,인후통증. 脈浮數 舌薄黃. |
대추,곡지,합곡,어제,외관 | ||
혼합형 |
두 종류의 감기가 합하고,해수, 두통 인후통,코가 막히면. |
폐유,태양,소상,영향 | ||
해 수 |
풍열해수 |
기침, 가래가 노랗고,몸에 열, 두통 脈浮 舌黃 |
폐유,열결,합곡,소상,척택, 대추,외관. | |
풍한해수 |
기침, 가래가 멀겋고,힌색, 추워하 고, 열, 땀이 없고, 脈浮緊, 舌苔薄白 |
복유,폐유,대추,열결,합곡. | ||
담습침폐 |
가슴이 답답하고,가래가 찐득찐득. 脈濡滑 舌苔白 |
폐유,대연,장문,태백, | ||
간화조폐 |
가슴이 땅기듯 통증, 상기하며 기침. 가래는 적고 얼굴이 뻘겋고,인후통 脈絃數 舌苔黃 |
폐유,척택,양능천,태충 | ||
천 식 |
실 증 |
호흡이 촉박하여 숨이가쁜 것으로, 기침과 멀 건 가래를 뱃고,땀이 없다. 脈浮緊 舌苔薄白 |
잔중,열결,페유,척택.심하면: 천돌,정천혈 가미. | |
허 증 |
병이 오래되여 폐기가 모자란 경우.기운이 없고, 움직이면 땀이나고,말이 힘이 없고 舌質이 淡하고,약간 붉은 색, 脈細數. |
폐유,고황,기해,신유,족삼리, 태연,태계. | ||
구 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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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경우 |
중완,내관,족삼리,공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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熱 吐 |
가미 합곡,내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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寒 吐 |
가미, 상완,위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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痰 飮 |
가미, 잔중,풍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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食 積 |
가미, 하원,선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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食入直吐<먹자마자 토하는 증상> |
금진,옥액에서 사혈. | ||
설 사 |
급 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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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완 ,천추, 족삼리,음능천 | |
만 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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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유,중완,장문,천추,족삼리, 신유,관원. | ||
변 비 |
실 증 |
열이 있고,구취가 나며,찬 것을 좋아한다. |
대장유,천추,지구,상거허 | |
허 증 |
안색,입술,손발톱이 창백,어지러운 증세 |
위의 것에 가미.위유,비유, | ||
소 변 |
流 尿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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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유,방광유,삼초유,중극 삼음교 | |
불 면 |
心脾虧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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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삼음교,심유,궐음유 | |
心膽氣虛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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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미 담유,태능,구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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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위의 경혈의 이름 중에 가미라는 용어가 있는데 이 것은 가미라는 경혈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한문으로 가미(加味)한다는 뜻입니다. 즉 다른 경혈로 시술을 하고 추가로 더 다른 경혈을 사용할 때에 사용하라는 것을 말 합니다. |
침술을 연구하는 모든 사람 을 위하여 점차로 자료를 보충하여 드릴 것입니다. |
침술 마취
아래에 수록한 침술마취는 현재 중국내에서 시술을 하는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이 시술법은 마취를 하고 수술을 위한 방법이지만 통증이 심한 경우 응용을 하여 자침을 하면
마취로 인하여 통증이 제거되고, 이러한 방법을 반복으로 하면 자체의 근본적으로 숨어 있던
통증의 소재가 원만하여 지기 때문에 통증의 치료에 응용을 하셔도 좋습니다.
수술 부위 |
경혈(기혈 및 이침혈 포함) |
비 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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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수술 |
觀요, 함곡, 태충(환측) |
머리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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神門, 腦腎,하각단(耳穴) | |||
視망막 수술 |
합곡,지구(환측),目1, 目2, 양백에서 투관魚腰 까지 실시 | ||
사시 교정술 |
합곡,지구,양백에서 어요까지 투침법, 四白에서 承泣까지 투침 | ||
합곡,지구,후계,경문(환측) | |||
백내장 수술 |
합곡,외관(환측) | ||
합곡, 지구. | |||
안구 적제술 |
합곡,외관 후계(환측) | ||
각막 수술 |
합곡,외관,내정(양측)실시. | ||
淚囊 제거술 |
합곡,태충(양측) | ||
합곡,찬죽,영향. | |||
연주창 수술 |
풍능,양보, 태충, 함곡, 협계(양측) | ||
하악골 수술 |
풍능, 양보, 태충, 공손, 내관(환측) | ||
하악관절수술 |
풍능, 양보, 부양, 태충(양측), 공손, 합곡(양측) | ||
耳유돌근치술 |
외관, 양능천(양측)= 電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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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후 절제술 |
합곡, 지구(양측), 이침에서 神門 투관침법으로,交感,平喘,腎上腺 |
인후부분
| |
편도선 수술 |
耳針으로 인후, 편도체(양측), 합곡(양측) | ||
갑상선 절제술 |
합곡, 내관(양측), 耳穴: 頸, 폐, 神門(양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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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첨판 수술 |
내관, 합곡, 지구 |
확장술 흉곽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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心包 절제술 |
합곡,내관(양측) | ||
폐 절제술 |
견우, 내관과 외관의 透貫針法 | ||
|
| ||
위장 수술 |
족삼리, 상거허(양측) |
복부
| |
脾 수술 |
합곡, 내관, 족삼리, 삼음교, 태충(환측) | ||
충수염 수술 |
상거허, 蘭尾穴, 태충(양측), 합곡, 내관, 공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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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왕절개수술 |
족삼리, 삼음교, 內麻点( 양능천과 외과를 연결한 선의 중심점) |
부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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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궁 수술 |
腰兪, 명문, 족삼리, 삼음교, 차료(양측) | ||
난관 결찰술 |
족삼리, 중도(양측) | ||
회음부 수술 |
신유, 대장유 電針, 또는 耳穴: 폐, 직장하단(환측)전침 사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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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추 융합술 |
합곡, 내관, 회종, 족삼리, 승산,곤륜,양보(양측) |
척추부분 | |
耳穴: 신문, 폐, 腎, 흉추, 下脊(환측) | |||
腎 절제술 |
합곡, 내관, 족삼리 삼음교, 태충(환측) |
신장 | |
耳針: 신문, 폐, 腰, 수뇨관(환측) | |||
견관절 |
합곡, 臂中(양측) |
開合復位術 | |
肩에서 견관절 투관침, 신문, 交感, 腎(환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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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관절 수술 |
족삼리, 풍능,부양, 외구(환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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絶骨, 삼음교, 구허, 음곡(환측) 電針. | |||
하퇴 수술 |
이침: 신문, 폐, 腎, 좌골에서 투관침으로 교감까지(환측,전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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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국 의학서인 獨特療法大典 288 page 에서 발취한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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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 할 수가 있는 증상별 침 취혈(取穴)
증 상 |
경 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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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 상 |
경 혈 |
발 열 |
대추,곡지,합곡 |
붕 루 |
음도 | |
혼 미 |
인중, 십선혈 |
疳 積 |
사봉혈 | |
허 탈 |
신궐,관원 |
고혈압 |
인영, 태충 | |
흉 민 |
중완, 내관 |
구 역 |
격유, 내관, 노궁 | |
오심구토 |
내관, 족삼리 |
늑간통 |
지구, 양능천 | |
多 汗 |
합곡, 복유 |
尿 閉 |
삼음교, 음능천 | |
盜 汗 |
후계, 음극 |
조 루 |
관원, 삼음교 | |
불 면 |
심문, 삼음교 |
胎位불안 |
지음 | |
多 夢 |
심유, 신문 |
尿失禁 |
곡골, 삼음교 | |
失 音 |
아문, 부돌, 간사 |
변 비 |
천추, 지구 | |
流 涎 |
인중, 협차 |
탈 항 |
백회, 장강, 승산 | |
심계항진 |
내관, 음도 |
피부소양 |
곡지, 혈해, 삼음교 |
상기의 내용은 중국 천진 중의대학 석학민 교수의 中國針灸奇術 118 쪽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투자침법 (透刺針法)
일명 투침법(透針法), 투혈법(透穴法) 이라고도 하는 방법.
<一針兩穴>의 효과를 구사하는 방법으로 주로 중풍과 같은 마비에 많이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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透刺穴의 위치 |
주 치 |
1 |
찬죽공 → 솔각 |
편두통 |
2 |
찬죽 → 정명 |
안구통증, 면탄(마비) |
3 |
사백 → 정명 |
근시, 사시, 상안검 하수. |
4 |
양백 → 어요 |
면탄, 상안검 마비 |
5 |
관요 → 하관 |
면탄 |
6 |
예단 → 지창 |
면탄, 구안와사 |
7 |
지창 → 협차, 협차 → 지창 |
중풍, 면탄, 구유연(口流涎) |
8 |
태양 → 하관 |
상 치통, 면탄. |
9 |
풍지 → 풍부 |
중풍, 두통, 하지동통. |
10 |
거궐 → 중완 |
급성위통(위경련) |
11 |
간사 → 지구 |
학질, 모든 심통(心痛) |
12 |
곡지 → 소해 |
주관절, 견비통 |
13 |
후계 → 노궁 |
견비통, 발열, 心煩 |
14 |
조산 → 승산 |
견관절 주위염, 하지동통. |
15 |
곡천 → 양관 |
복통, 구토, 무릎관절통. |
16 |
양능천→음능천, 음능천 →양능천 |
구통, 口苦, 슬관절, 하지질환, 腹滿 |
17 |
독비 → 슬안, 슬안 → 독비 |
슬개골 및 하지동통 |
18 |
현종 → 삼음교 |
편두통, 늑간통, 낙침(발목 삔것) |
19 |
곤륜 → 태계 |
인후동통, 복통, 요통 |
20 |
내관 → 외관 |
모든 心痛, 흉통, 복통,복만. |
21 |
외관 → 내관 |
흉협창만, 手臂동통 |
급소 [急所]
[네이버]
강타하면 즉시 졸도하거나 죽게 되는 위험한 부위.
의학적으로는 바늘 하나만 찔러도 죽는 연수(延髓)를 비롯하여, 충격을 가하면 쇼크 증세를 일으키는 일이 있는 부위로는 고환부, 오른쪽 상복부에 해당하는 담낭과 그 주변부, 중앙보다 약간 왼쪽으로 치우친 상복부에 해당하는 복부대동맥의 통과부위 등이 있다. 태권도나 유도 등에서 말하는 급소는 침구(鍼灸)의 경혈(經穴)에 해당하는 부위이다.
[네이트] [야후]
타격을 받으면 생명에 관계되는 부위. 미간을 비롯해 전신에 40개소 내외가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이 동양의학에서 말하는 경혈(經穴)과 일치한다. 피하의 얕은 곳을 큰 혈관이 통과하고 있거나 뼈가 연한 곳 및 자율신경이 집중되어 있는 등의 이유로 타격에 의해 외상성 쇼크를 일으키기 쉬운 곳을 말한다. 무도(武道) 등에서는 생명에는 지장을 주지 않으나 그곳을 공격하여 그 사람의 행동을 막을 수 있는 곳을 급소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 타 혈 법
1. 동자료 타법(관자놀이라고도 하죠)
이 동자료는 담경의 요혈로서 눈꼬리옆 1-2cm 정도에 있으며 안면신경의 요소입니다.(눈꼬리옆 폭 들어간 곳) 이곳을 손가락을 합쳐 약간 구부려 손에 히을 모아 손바닥 옆으로 치면 됩니다.(수도로 친다고 말하면 되겠네요.)
* 상대의 의식을 상실하게 하는 급소입니다.
2. 염천혈 타법
이 혈은 임맥의 요혈로서 턱밑의 툭 튀어나온 목뼈(성대라고하죠)에서 조금 올라간 가로주름 한 중간에 있습니다.
설하신경과 경피신경을 자극합니다.
이곳을 손가락끝으로 상향해서 급격히 지릅니다.
손바닥을 자기쪽으로해서 약간 구부려 지릅니다.
* 간단히 상대방의 맥을 못 추게 하는 급소입니다.
3. 예풍혈 타법
이 혈은 삼초경의 요혈로서 입을 벌리면 귀밥밑에 생기는 옴폭한 곳입니다.
(아래턱뼈 끝의 윗부분 입니다.)
이 부분을 동자료타법때와 같이 수도로 이곳을 치면 됩니다.
* 통증으로 무기를 놓게 하는 급소 입니다.
4. 부돌혈 타법
이 혈은 대장경의 요혈로서 볼록히 나온 목뼈좌우 5-6cm 되는 흉쇄돌근이라는 근육위에 있습니다.
동맥이 지나가며 경신경총의 가지가 지나는 곳입니다.
이곳을 수도로 치면 됩니다.
5. 견근혈
이 혈은 아실겁니다.
점혈21법에 있는 견정혈(2개가 있습니다만 그러나 한자가 다릅니다. 그중 목과 어깨의 경계선에 있는 혈을 말합니다.)
이 부분을 급격히 수도로 내려치면 됩니다.
* 팔전체의 신경을 잠시 마비시키는 수법입니다.
6.인현혈
이 혈은 위경의 요혈로서 볼록하게 나온 목뼈 바로 옆 동맥위에 있습니다.
(부돌혈 보다 앞에 있습니다.)
설인신경과 미주신경이 지나는 요소 입니다.
중지마디가 툭 튀어 나오도록 주먹을 쥐어 그 튀어나온 중지로 이곳을 급격히 질러 주십시요.
7. 팔오금과 관절타법
이곳은 점혈21법에 있는 수삼리혈(팔오금에서 바깥쪽 아랫부분)의 위쪽(팔오금에서 바깥쪽 위쪽)에 있습니다.
한쪽팔을 잡은 상태에서 이곳을 수도로 내려쳐주세요.
8. 천돌혈 타법
이 혈은 임맥위의 요혈로서 가슴뼈 윗부분의 한중간 옴폭 들어간곳(목뼈 아래)입니다.
설하신경과 경피신경의 요소입니다.
이곳을 손가락끝(중지나 집게)으로 하향해서 파고들듯 누르면 됩니다.
* 약간만 눌러주면 됩니다.
세게 누르게되면 큰일이 벌어집니다.
9. 경문혈 타법
이 혈은 담경의 요혈로서 맨 아래 갈비뼈(제12늑골) 밑에 있습니다.
늑간신경전피지를 자극합니다.
이곳을 주먹으로 충격을 주면 됩니다.
* 어느 곳인지 모르시겠으면 `점혈21법'을 참조하십시요.
* 이곳을 너무 세게 주먹으로 충격을 주면 안 됩니다.
10. 구미혈 타법
이 혈은 임맥의 위의 요혈로서 가슴뼈 맨 아래. 즉 우리가 잘아는 명치 있죠. 여기서 3cm 정도 아래를 말합니다.
태양신경총에 타격을 주는 급소입니다.
이곳을 주먹으로 내지르면 됩니다.
* 이곳을 위로 향하게 주먹으로 치시면 안 됩니다.
만약 그러면...
11. 수삼리혈 타법
이 혈도 `점혈21법'에 있습니다. 참조하세요.
이곳을 수도로 내려 치시면 됩니다. 물론 한손은 팔목을 잡은 상태라 겠지요.
12. 손등의 급소 타법
손등 가운데(대개 가운데 손가락과 네째 손가락 사이에서 손등으로 올라온 선위의 중간점)에 있습니다.
이곳을 주먹을 쥐어 중지마디로 내려지르면 됩니다.
13. 편력혈 타법
이 혈은 대장경위의 요혈로서 요골쪽(손목관절위 2-3cm 정도)에 있습니다.
요골신경의 당처입니다.
이곳을 손목부위 척골(손목 아래쪽에 툭 튀어나온 뼈) 중간 부분으로 세게 내려치면 됩니다.
14. 대영혈 타법
이 혈은 위경의 요혈로서 아래 턱뼈의 가장자리를 말합니다.
자세히 말하면은 아래 턱뼈 가장자리를 훑어가면 옴폭 들어간곳 입니다.
귀쪽으로 훑어갈때...
(턱이 각진곳 바로 아래에 있습니다.)
이곳을 팔꿈치로 돌려 치시면 됩니다.
15. 신도혈 타법
이 곳은 독맥위의 요혈로서 등뼈 제5골과 6골사이에 있습니다.
(점혈21법에 있는 신당혈에서 가운데서 조금아래.)
주먹옆(or 수도)으로 급격히 칩니다.
* 상대방의 심장에 큰 타격을 주는 급소입니다.
* 주의! 너무 세게 치면 안됩니다. 그러면...
16. 대추혈 타법
이혈은 독맥의 요혈로서 경추 제7골과 흉추 제1골 사이.
(목뼈와 등뼈(척추?)사이)에 있습니다.
(경추 제7골은 목을 앞으로 구부리면 툭 튀어나온 곳입니다.)
주먹옆(or 수도)로 내려 치시면 됩니다.
* 주의! 너무 지나치게 치지마세요.
17. 관원혈 타법
이 혈은 임맥의 요혈로서 배꼽밑 5-6cm되는 곳입니다.
단전이라고 많이 말하는 곳이죠.
이곳을 가운데 손가락 돌출부로 지르면 됩니다.
* 주의! 이곳도 너무 강하게 지르면 안 됩니다.
특히 여자가 이곳을 맞을 경우 아이가......
18. 아문혈 타법
이혈은 독맥위의 요혈로서 뒷골 밑 옴폭 들어간곳(목 윗부분 머리)입니다.
이곳을 수도로 치거나 손바닥의 손목부분(살이많은곳)으로 이곳을 치면 됩니다.
* 이곳도 너무 세게 치지 마세요..
19. 유중혈 타법
이 혈은 위경의 요혈로서 소위 젖꼭지를 가리킵니다.
이곳을 집게손가락 끝으로 전광석화처럼 급히 질러 주십시요..
20. 독비혈 타법
이 혈은 위경의 요혈로서 무릎뼈 정면 바로 아래이며 경골(정강이뼈) 바로 위의 옴폭들어간 곳입니다.
이곳을 발뒤꿈치나 발끝(또는 발옆)으로 세게 급히 차면 됩니다.
21. 종골건 타법
이 급소는 발뒤꿈치 바로 위의 옴폭 들어간 곳입니다.(이킬레스 힘줄이 있는 곳입니다.)
이곳을 발뒤꿈치로 세게 급격히 내지릅니다.(밟는다고 해야 하나요?)
물론 상대방은 뒤를 돌아본 상태겠죠? 기습공격인가?
* 상대방의 발을 쓰지 못하게 하는 급소입니다.
22. 지실혈 타법
이 혈은 방광경의 요혈로서 허리뼈 두째마디와 세째마디 중간점에 좌우로 6cm쯤 나온곳에 있습니다. 따라서 좌우 두개의 혈이 있습니다.(점혈21법에 있는 경문혈보다 안쪽(척추에 가까운쪽) 2-4cm 정도에 있습니다.)
이곳을 중지가 툭 튀어 나오도록 주먹을 쥐어 중지로 급격히 칩니다.
* 이곳은 신장과 관련된 급소입니다.
* 주의!!!
* 허리의 힘을 빼는 급소입니다.
23. 승근혈 타법
이 혈은 방광경의 요혈입니다. (점혈21법 승근혈 참조.)
이곳을 발끝으로 세게 급격히 내지릅니다.
* 상대방을 주저앉게 하는 급소입니다.
24. 은문혈 타법
이 혈은 방광경의 요혈로서 넓적다리 뒤의 한가운데에 있습니다. (자세히 말하면 엉덩이 밑주름과 무릎오금(무릎이 접히는 곳)의 중간점에 있습니다.
좌골간신경을 자극합니다.
이곳을 발의 옆부분이나 발끝,아니면 뒤꿈치로 내려 찍거나 세게 질러주면 됩니다.
* 아주 빠르게 공격을 하십시오.
* 상대방을 주저 앉게하는 급소입니다.
25. 위중혈 타법
이 혈은 방광경의 요혈입니다. (점혈21법의 위중혈을 참조.)
이곳을 발끝으로 세게 급격히 차주십시오.
26. 음포혈 타법
27. 중도혈(中都穴) 타법
이 혈은 간경의 요혈로서 안쪽 복사뼈 위의 정강이뼈(일명 촛대뼈라고하죠.)
중간 쯤에 있습니다. (그러니까 정강이뼈 안쪽 가장자리.)
이곳을 발끝이나 발바닥 옆으로 세게 차주십시오.
복재신경의 요소입니다.
* 이곳을 맞아 보신분은 아마 고통을 아실겁니다.
28. 액내혈(腋內穴) 타법
이 혈은 심경의 요혈로서 `극천(극천)'이라고도 부릅니다.
겨드랑이 밑 오목한 곳의 중간입니다. (팔을 들었을때 겨드랑이의 옴폭들어간 곳 중앙에 있습니다.)
이곳을 손가락 끝으로 세게 급격히 내지르면 됩니다.
* 주의!!! 너무 세게 지르지 마세요.
29. 함곡혈(陷谷穴) 타법
이 혈은 위경의 요혈로서 둘째발가락과 세째발가락 사이를 발등 쪽으로 손가락 끝으로 올라가다가 멈추는 곳에 있습니다.
點穴二十一法 있는 태충혈(太衝穴)바로 옆에 있습니다.
이곳을 세게 밟아 주세요. 발뒤꿈치로 밟아 주면 더 효과적이겠죠.
뭐 밟다가 보면 태충혈과 같이 밟을수도 있겠죠. 일석이조(?)
* 걸음을 못걷게 하는 급소입니다.
30. 용천혈(涌泉穴) 타법
이 혈은 신경(腎脛)의 요혈로서 발바닥 앞부분의 중간. (즉 발가락을 구부려 움폭 들어간곳.)
이곳을 손가락 끝으로 눌러주거나 주먹(가운데 손가락이 툭 튀어 나오게 쥘때)으로 강하게 내려치면 됩니다.
발바닥에 있는 뇌신경을 자극합니다. 공격하기가 어렵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