口 是 禍 之 門(구시화지문)
입은 재앙을 불러들이는 문이요
舌 是 斬 身 刀(설시참신도)
혀는 몸을 자르는 칼 이로다
閉 口 深 藏 舌(폐구심장설)
입을 닫고 혀를 깊이 감추면
安 身 處 處 宇(안신처처우)
가는 곳곳 마다 몸이 편안 하리라
입은 재앙을 불러들이는 문이 된다는 뜻으로,
재앙이 입으로부터 나오고 입으로부터 들어간다 하여
옛부터 성현의 가르침에 입을 조심하라는 글이 많이 있다.
《전당서(全唐書)》〈설시(舌詩)〉편에 다음과 같은
풍도(馮道)에는 "위와같은 글이 실려 있다. “입은 곧 재앙의 문이요,
혀는 곧 몸을 자르는 칼이다. 입을 닫고 혀를 깊이 감추면
처신하는 곳마다 몸이 편하다
풍도는 당(唐)나라 말기에 태어났으나 당나라가 망한 뒤의 후당(後唐) 때에
재상을 지냈다. 후당 이래 후진(後晉), 후한(後漢), 후주(後周) 등
여러 왕조에서 벼슬을 한 사람으로, 그 동란의 시기에 73세의 장수를
누리는 동안 처신(處身)에 많은 경륜(經綸)을 쌓은 사람으로
위와 같은 처세관(處世觀)을 남겼다.
《주희(朱熹)》〈경재잠(敬齋箴)〉에도 독에서 물이 새지 않는 것과 같이
입을 다물고 발언에 신중을 기하라[守口如甁(수구여병)]고 했다.
우리 말에도 "화는 입으로부터 나오고 병은 입으로부터 들어간다.
"口 是 之 門 "모든 인간은 화가 입 때문에 생긴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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