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읽기입문
우리 나라 언어생활에서 한자를 몰라도 특별히 불편한 일은 없으나 한자문화권인 우리 나라는 옛날부터 한자를 써왔기때문에 한자의 지식이 있으면 여러가지 재미있는 정보를 얻을수 있는것도 사실이다. 한시도 한자를 알고 읊으면 두배, 세배 깊숙이 그 멋을 즐길수 있다.
(1) ≪한자≫와 ≪한문≫은 다르다
우리 나라에서는 ≪한자≫란 말과 ≪한문≫이란 말을 혼동해서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두가지 단어는 뚜렷이 구별을 하는것이 낫다. ≪한자(漢字)≫는 그 문자자체를 지칭하며 ≪한문(漢文)≫은 한자로 쓴 글 문장, 즉 고대중국어의 문장을 지칭한다. 따라서 보통 ≪한문을 안다≫라고 할 때, 사실은 ≪한문≫을 아는것이 아니라 ≪한자≫를 아는것이다.
(2) 한자읽기는 의외로 쉽다
한자는 일단 옥편을 찾으면 그 소리와 뜻을 쉽게 알수 있다. 그렇지만 한자를 볼 때마다 옥편을 찾는것도 번거로우니까 되도록이면 많은 한자를 기억하는것이 낫다. 최저한 글자가 복잡하지 않은 한자는 어느정도 알고있는것이 바람직하다.
한자를 외울 때 마구 외워가면 너무 힘들다. 이왕이면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얻게 외우고싶다. 다행히도 한자는 그렇게 외우는 길이 있는것이다.
예를: 들어 ≪구리 동(銅)≫자를 보자. 銅자는 ≪동≫이라고 발음한다. 이 銅자의 소리 ≪동≫은 그 한자속에 들어있는 同자와 같은 발음이다. 다시 말해 銅자는 그 속에 있는 同자 소리를 빌려서 ≪동≫이라고 발음을 하는것이다. 銅자에서 同자를 뺀 나머지 金자 부분은 이 한자의 뜻과 관련된다. 구리는 금속이기때문에 쇠금변이 달려있는것이다. 이와 같이 한쪽이 소리를 나타내고 다른 쪽이 뜻을 나타내는 한자 구성원리를 ≪형성(形聲)≫이라고 하는데 한자의 80%는 이 형성에 의해 만들어져있다. 그러니까 모르는 한자가 나오면 그 한자의 어느 부분이 소리를 나타내는지를 알면 그 한자 소리는 대략 추측할수 있는것이다. 銅자의 경우는 同자와 발음이 똑같지만 ≪통 통(筒)≫자처럼 발음이 약간 변형될수도 있지만 ≪동≫과 ≪통≫을 보아도 알수 있듯이 전혀 관련이 없는 소리로 바뀌는 일은 거의 없다.
형성자의 례를 여러가지로 들어보자.
同(동)→桐(동), 銅(동), 洞(동, 통), 筒(통)
僉(첨)→儉(검), 劍(검), 檢(검), 驗(험), 險(험)
可(가)→哥(가), 歌(가), 苛(가), 何(하), 河(가), 荷(하)
列(렬)→烈(렬), 裂(렬), 例(례: ≪ㄹ≫이 ≪ㅣ≫로 변했음)
倉(창)→創(창), 蒼(창), 槍(창), 滄(창), 瘡(창)
이것으로 (한자 뜻은 몰라도) 한자를 읽을수는 있게 된다.
어느쪽이 소리며 어느쪽이 뜻이냐를 가려내는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일반적으로 부수가 되여 있는 부분은 뜻을 나타낸다. 삼수변이나 갓머리 등은 뜻을 나타내는것이다. 그러고보니 海(해), 湖(호), 滴 등은 다 물에 관한 한자이고 家(가), 宿(숙), 宅(택) 등은 집에 관한 한자다. 그렇게 생각하면 ≪넓을 호(浩)≫자가 원래 바다나 호수가 넓은 모양을 나타내는 말이라는것까지 짐작할수 있다.
(3) 한자 뜻은 한자말을 활용하라
한자를 그저 읽는것은 그리 어렵지는 않으나 뜻은 읽기보다 어려울것이다. 그렇지만 이것도 옥편을 마구 찾기보다 자기가 알고있는 한자지식을 활용하는것이 더 편하다. 그 지식인즉 평소에 많이 쓰고있는 한자말이다. 물론 이 활용법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우선 한자를 읽을줄 알아야 한다.
례를 들어 ≪報(보)≫란 한자의 뜻을 알고 싶을 때, 이 報자가 들어있는 한자말을 생각해본다. 그러면 ≪보고(報告)≫란 단어로부터 이 한자가 ≪알리다≫란 뜻을 갖고있는것을 알수 있다. 또 ≪보답(報答)≫이란 단어로부터 ≪대가를 갚다≫란 뜻도 있는것을 알수 있다. 이렇게 한자말을 활용하면 의외로 재미있는 사실을 만날 경우도 있다. ≪보도(報道)≫에서 왜 ≪길 도(道)≫자가 쓰이는지 너무 궁금한데 옥편을 찾아보면 道자의 뜻으로 ≪말하다≫가 있다. 결국 ≪報道≫의 뜻은 ≪알리고 말하다≫인것이다. 이런 발견이 있으면 ≪休道(휴도)≫란 구가 ≪말하기를 멈추다≫라고 알수 있다.
(1) 술어를 찾아라
한문은 중국어이다. 중국어는 조선어와 달리 술어 뒤에 목적어가 오는 영어식의 어순이다. 그러니까 한문을 읽을 때는 어디에 술어가 있는지를 찾아내는것이 중요하다. 술어만 찾으면 그 앞부분은 기본적으로 주어가 되고 뒤부분은 목적어가 되는셈이다.
≪國之語音異乎中國≫란 훈민정음의 서두부분은 ≪異≫가 술어이다. 다른 한자들은 다 명사적이니까 이것밖에 없다고 추측할수밖에 없다. 그래서 이 앞부분인 ≪國之語音≫이 주어가 되고 ≪乎中國≫이 목적어가 된다(정확히 말하면 목적어는 아니지만 목적어 비슷한것이긴 하다). 따라서 이 글의 뜻은 ≪나라의 말소리가 중국과 다르다≫가 되는것이다.
두보의 시 ≪春望(춘망)≫의 서두 부분 ≪國破山河在≫는 ≪破≫와 ≪在≫가 술어로, ≪國破≫와 ≪山河在≫ 두문장으로 이루어져있다. 둘다 술어 앞에 말이 있기때문에 그 말들은 주어가 된다. 뜻은 ≪나라가 격파되였는데 산하는 (그대로) 있다≫이다. 한문에서는 과거형이니 현재형이니 하는것은 없기때문에 ≪國破≫는 ≪나라가 격파되였다≫처럼 알아서 과거형으로 해석한다.
(2) 꾸미는 말은 우리 말과 같이
꾸미는 말은 조선어와 같이 꾸며지는 말의 앞에 오기때문에 문제는 없을것이다. ≪푸른 하늘≫이라고 할 때는 ≪靑空≫이라고 하면 되고 ≪크게 화낸다≫ 할 때는 ≪大怒≫라고 하면 된다.
不(불), 非(비), 莫(막) 등 부정을 나타내는 말은 앞에 온다. 우리가 흔히 쓰는 한자말 ≪불신(不信; 믿지 않음)≫, ≪비정(非情; 정 없음)≫, ≪막론(莫論; 론하지 않음)≫을 생각하면 쉽게 리해된다.
(3) 한문에서 흔히 쓰는 한자를 꼭 외워두자
한문에는 문법적인것을 나타내는 한자가 있는데 흔히 나오는것은 꼭 외워두어야 한다.
- 是(시) … ① 영어 be동사와 같은 것. ≪我是學生≫은 ≪나는 학생이다≫. ② 가끔 ≪이, 이것≫이란 뜻도 된다.
- 之(지) … ① 토 "-의" ② 대명사 ≪이, 이것, 여기≫ ③ 한시에서는 ≪가다≫란 동사로서 쓰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요주의.
- 而(이) … 문장과 문장을 련결하는 접속사로 ≪그리고, 그러나, 그래서≫의 뜻. 론어의 ≪學而時習之≫(배우고 그리고 때마다 이를 익힌다)에도 나온다.
- 欲(욕) … ≪∼고 싶다≫란 뜻도 있지만 동사앞에 있으면 ≪∼을 것 같다≫란 뜻이 된다. 將(장)도 그런 뜻이 있으니 요주의.
- 當(당) … 동사앞에서 ≪∼어야 하다≫란 뜻. 우리가 쓰는 한자말중에도 ≪당연(當然)≫이란 말이 있는데 ≪그렇게 되여야 한다≫란 뜻이다.
- 須(수) … 동사앞에서 ≪꼭 ∼어야 하다≫란 뜻. ≪필수(必須)≫의 須자다.
- 若(약), 如(여) … ① 문장 첫머리에서는 ≪만약에≫, ② 문중에서는 ≪∼와 같다≫란 뜻.
- 何(하) … ≪무엇≫ 이외에도 ≪어디, 언제, 왜, 어떤, 어느≫도 나타낸다.
- 安(안) … 동사앞에 있으면 ≪어찌≫란 뜻이 된다. 요주의.
- 蓋(개) … 두껑 개자인데 신기하게도 ≪아마 ∼을 것이다≫란 뜻이 된다.
- 豈(개) … ≪어찌 ∼을까≫란 뜻.
- 矣(의) … 강조의 뜻 등 어떤 뉘앙스를 가미시키기 위해 문말에 놓는 한자.
- 焉(언) … ① 동사앞에 있으면 安과 같고 ② 문말에 있으면 矣와 비슷하다.
- 也(야) … ① 문중에서는 ≪∼이야≫, ② 문말에서는 ≪∼이다≫.
또 한시에서 많이 쓰이는 한자도 외워두면 편리하다.
- 辭(사) … ≪떠나다≫. 發도 같은 뜻을 나타낸다.
- 故人(고인) … 죽은 사람이 아니라 ≪동무≫란 뜻.
- 疑是(의시) … ≪마치 ∼와 같다≫ 리백이 즐겨 쓴 문구다.
- 蕭蕭(소소) … 쓸쓸한 모양을 나타내는 의태어.
- 兮(혜) … 말소리를 고르는 한자. ≪에헤라≫ 정도로 별뜻은 없다.
사실은 한시는 보통 한문보다 쉽다. 왜냐 하면 귀절이 뚜렷하기때문이다. 오언시는 한구가 다섯자인데 이 다섯자는 2-3으로 나누어지며 칠언시는 한구가 2-2-3으로 나누어진다. 례를 들면 ≪春眠不覺曉, 處處聞啼鳥≫란 구는 ≪春眠-不覺曉, 處處-聞啼鳥≫로 나누어진다.
이 시는 맹호연(孟浩然)의 유명한 ≪춘효(春曉)≫의 일부분이다.
(례1) 春曉(춘효) 孟浩然(맹호연)
春眠不覺曉(춘면불각효) 봄의 잠은 새벽을 못느끼는 정도로
處處聞啼鳥(처처문제조) 잠결에 곳곳에 새 우는 소리 들린다
夜來風雨聲(야래풍우성) 어제밤부터 비바람 소리가 계속 들리는데
花落知多少(화락지다소) 대체 꽃이 얼마나 떨어졌는지 모르겠다
[첫째구] 覺이 술어. 직역을 하면 ≪봄의 잠은 새벽을 느끼지 않는다≫.
[둘째구] 술어는 聞이다. 啼도 술어이긴 하지만 여기서는 鳥를 꾸며서 ≪우는 새≫로 해석해야 한다. 직역하면 ≪곳곳에 우는 새를 듣는다≫.
[셋째구] 여기서는 술어가 없다. 來는 동사인 것처럼 보이지만 夜처럼 시간을 나타내는 말에 붙은것은 ≪∼이래≫란 뜻이다. 직역은 ≪밤부터 풍우의 소리≫.
[넷째구] 술어 같은 말이 落과 知 두개가 있는데 진짜술어는 知이고 落은 花와 함께 ≪꽃이 떨어지기가≫란 주어가 되여있다. 직역하면 ≪꽃이 떨어지기가 많고 적음을 안다≫가 되는데 多少는 현대 중국어에서도 ≪얼마≫란 뜻이 있다. 따라서 知多少는 ≪얼마인지 아느냐≫가 된다.
한시를 읽을 때는 압운한 부분에 약간 힘을 주어서 읽으면 압운소리가 뚜렷이 울려서 좋다. 그러니까 ≪춘면불각효오∼, 처처문제조오∼≫처럼 약간 과장될 정도로 힘주는것이 좋다.
(례2) 黃鶴樓送孟浩然之廣陵(황학루송맹호연지광릉) 李白(이백)
故人西辭黃鶴樓(고인서사황학루) 동무는 서쪽에서 황학루를 떠나
煙花三月下揚州(연화삼월하양주) 안개 끼는 삼월에 양주로 내려간다
孤帆遠影碧空盡(고범원영벽공진) 멀리 돛 하나 푸른 하늘에 사라지고
唯看長江天際流(유간장강천제류) 뒤에는 양자강이 하늘끝으로 흘러갈뿐
[제목] 送이 동사이며 그 앞의 黃鶴樓는 장소이니 ≪황학루에서 보낸다≫란 뜻이다. 送 뒤부분이 목적어가 되는데 그중 之가 동사로 있다. 이 之는 ≪가다≫란 뜻이다. 지역하면 ≪맹호연이 광릉으로 감을 황학루에서 보낸다≫가 된다.
[첫째구] 辭가 술어다. 직역은 ≪친구가 서쪽에서 황학루를 떠난다≫.
[둘째구] 下는 ≪아래≫가 아니라 ≪내리다≫라는 동사다. 煙花三月가 시간을 나타내여 직역하면 ≪연화 삼월에 양주로 내려간다≫가 된다. 煙은 ≪연기≫가 아니라 ≪안개≫란 뜻으로 꽃 필적에 끼는 안개를 煙花라고 한다. 산수화를 보는듯한 문구다.
[셋째구] 이 구에서 술어는 맨마지막에 있다. 孤帆遠影가 주어이며 碧空은 장소이다. 직역하면 ≪홀돛의 먼 모습이 푸른 하늘에 사라진다≫.
[넷째구] 술어는 看이고 그 뒤부분 전부가 목적어이다. 목적어 부분은 문장처럼 되여있는데 長江이 주어, 天際가 장소, 流가 동사로 ≪장강이 하늘끝으로 흘러감≫이란 구성이다. 天際는 낯선 말이지만 ≪하늘 천(天)≫에다 ≪가 제(際)≫이기때문에 하늘가, 즉 하늘끝쪽이란 뜻이다. 직역하면 ≪장강이 하늘 끝으로 흘러감을 오직 볼 뿐≫이다
한시(漢詩)의 이해 : 초보자는 반드시 읽어 볼 것!
漢詩는 시대의 변천과 함께 그 형식을 갖추어 오다가 당나라 때에 이르러 엄격한 규칙을 수반하는 전형(典型)이 확립되었다. 이 엄격한 규칙을 수반하는 당나라 이후의 한시를 근체시(近體詩)라 하고, 그 이전의 시를 고체시(古體詩)라고 한다.
우리가 통상 한시의 형식이라고 할 때는 근체시 형식을 말하며 근체시는 고체시에 비해 엄격한 형식이 정해져 있다.
특징 : 시체(詩體)의 종류는 한 구(句)의 잣수와 한 편의 구수(句數)에 의하여 나누어진다.
1) 고체시(古體詩)
(가) 고시(古詩)-사언 고시, 오언 고시, 칠언 고시
(나) 악부(樂府)-장구(長句), 단구(短句)
2) 근체시(近體詩)-당나라 때부터 발달한 시체(詩體)로 심전기, 송지문 등에 의해 수립되었으며 구수(句數)에 따라 4구로 이루어진 것을 '절구(絶句)', 8구로 이루어진 것을 '율시(律詩)', 대개 12구이상의 것을 '배율(排律)'이라 한다.
(가) 절구 : 한 수가 4구로 된 것.
- 오언 절구(1구가 5자×4구)
- 칠언 절구(1구가 7자×4구)
(나) 율시 : 한 수가 8구로 된 것.
- 오언 율시(1구가 5자×8구)
- 칠언 율시(1구가 7자×8구)
(다) 배율 : 한 수가 12구 이상으로 된 것.
- 오언 배율(1구가 5자×12구 이상)
- 칠언 배율(1구가 7자×12구 이상)
3. 구별 명칭
1) 절 구
제1구 : 기구(起句)[발상 단계;시상을 불러 일으킴],
제2구 : 승구(承句)[전개 단계;기구를 이어받아 시상을 확대 발전시킴-서경]
제3구 : 전구(轉句)[전기·비약 단계;시상에 변화를 주어 전환시킴]
제4구 : 결구(結句)[총괄 단계;전체의 시상을 주제 속에 담아 마무리 지음-서정]
2) 율시
1· 2구 : 수련(首聯)
3· 4구 : 함련(頷聯)
5· 6구 : 경련(頸聯)
7· 8구 : 미련(尾聯)
4. 압운법 : 한자는 초·중·종성의 세 가지 소리로 갈라 초성을 '자모(字母)'라 하고, 중·종성을 합해서 운모(韻母)라 한다. 이 운모를 같은 계통의 글자로 맞추는 것을 '압운(押韻)'이라 하고 한 수의 시 안에서 압운된 글자를 '운자(韻字)'라 한다.
그런데 이 운자는 옛 운서에 따라 고음(古音)대로 쓰므로 현대음과 다른 것도 있다. 압운(押韻)하는 자리는 다음과 같다.
1) 절구
(가) 오언 절구 - (1)·2·4구의 끝 자
(나) 칠언 절구 - 1·2·4구의 끝 자
2) 율시
(가) 오언 율시 - 2, 4, 6, 8구의 끝 자
(나) 칠언 율시 - 1, 2, 4, 6, 8구의 끝 자
5. 근체시의 형식 : 한시는 그 음률(音律)의 아름다움을 특히 중히 여겨서 일정한 형식과 규칙에 따라 짓게 되어 있다.
1) 각 구(句)는 일정한 글자 수를 갖추어야 한다(위 2-2) 참조)
2) 정해진 구의 끝 글자는 운(韻)에 딸리는 글자를 넣어야 한다.(위 4 참조)
3) 구 속의 각 글자는 평측에 맞게 배정되어야 한다.
4) 한 수(首)의 시는 일정한 구수를 따라야 한다.(위 2-2)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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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자 (韻字)란?
한자는 초성(初聲).중성(中聲).종성(終聲)의 세가지 소리로 갈라서 초성을 자모(字母)라 하고 중성과 종성을 합해서 운모(韻母)라 하며, 운모가 같은 글자로 맞추는 것을 압운(押韻)이라 하고, 한 수(首)의 시 안에서 압운된 글자를 운자(韻字)라 한다.
그러나 간혹 운모(韻母)가 다른데도 같은 운자(韻]字)로 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같은 한자라도 옛음과 현대음의 차이. 또는 중국음과 우리음의 차이에서 생기는 것이다.
압운법 (押韻法)이란?
가. 한자는 초성 중성 종성의 세 가지 소리로 나뉘는데, 초성을 자모(字母)라 하고, 중성과 종성을 합해서 운모(韻母)라 한다. 이 운모가 같고 성조도 같은 계열의 글자로 맞추는 것을 '압운(押韻)'이라 하고, 한 수의 시 안에서 압운된 글자를 '운자(韻字)'라 한다.
나. 짝수 구 끝에 압운하고, 첫째 구 끝에는 압운을 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된다.
다. 한시에 있어서 정해진 위치 즉 짝수 구 끝에 운이 같은 한자를 배열하는 법을 말한다.
7언 시일 경우 1구 끝에도 운자를 배열한다.
한시의 평측(平仄)
가. 사성은 평성(平聲), 상성(上聲), 거성(去聲), 입성(入聲)의 네 가지 성조로 상성 거성 입성을 뭉뚱거려 측성(仄聲)이라고 한다. 한시에서는 낮고 평평한 소리인 평성에 해당하는 글자와, 올라가거나 낮아지거나 하는 소리인 측성에 해당하는 글자를 일정하게 배치하는 방식이 있는데, 이를 '평측법'이라 한다.
나. 평측법 중 첫째 구 둘째 자가 평성으로 시작하는 것을 '평기식(平起式)'이라 하고, 측성으로 시작하는 것을 '측기식(仄起式)'이라 한다. 오언 근체시는 측기식이 정격(正格)이고, 칠언 근체시는 평기식이 정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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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운(押韻)과 평측(平仄)
1. 압운 : 韻母가 같은 자끼리 詩行의 끝에 쓰는 것.
(1) 絶句詩의 경우 : 1 , 2 , 4 행의 끝이나 또는2 , 4 행의 끝에 씀.
(2) 律詩의 경우 : 1 , 2 , 4 , 6 , 8 행의 끝에 주로 쓰며, 때로는 1행의 끝에는 쓰지 않음.
*押韻은 주로 평성이 많이 쓰였으나 仄聲도 때로 쓰였음.
2. 평측 : 平聲과 仄聲을 규칙적으로 배열하여 시의 音樂性을 높이려는데 그 목적을 둔 것.
*평측의 표시를 앞으로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平聲 ○. 仄聲 ●. 平仄 兼用 ◐. 平韻 ◎. 仄韻 ⊙.
(1) 五言詩의 경우 : 平起式, 仄起式 2가지 경우가 있음. 가. 五言 絶句 보기 :
平起式
起句 ○○ ○●● (首句에 用韻할 때 ●●◎)
承句 ◑● ●○◎
轉句 ◑● ○○●
結句 ○○ ●●◎
仄起式
起句 ◐● ○○●(首句에 用韻할 때 ●○◎)
承句 ○○ ●●◎
轉句 ◐○ ○●●
結句 ●● ●○◎
나. 五言 律詩의 경우
平起式
起聯 ◐○ ○●●
◐● ●○◎
頷聯 ◐● ○○●
○○ ●●◎
頸聯 ◐○ ○●●
◐● ●○◎
(함련과 경련은 對句이어야 함)
結聯 ◐● ○○●
○○ ●●◎
仄起式
起聯 ◐● ○○●
○○ ●●◎
頷聯 ◐○ ○●●
◐● ●○◎
頸聯 ◐● ○○●
○○ ●●◎
(함련과 경련은 對句이어야 함)
結聯 ○○ ○●●
◐● ●○◎
(2) 七言詩의 경우 : 平起式 仄起式 2가지가 있음.
가. 七言 絶句의 보기
平起式
起句 ◐○ ◐● ●○◎
承句 ◐● ○○ ●●◎
轉句 ◑● ◐○ ○●●
結句 ◐○ ◐● ●○◎
仄起式
起句 ◐● ○○ ●●◎
承句 ◐○ ◐● ●○◎
轉句 ◐○ ◐● ○○●
結句 ◐● ○○ ●●◎
나.七言 律詩의 보기
平起式
起聯 ◐○ ◐● ●○◎
◐● ○○ ●●◎
頷聯 ◐● ◐○ ○●●
◐○ ◐● ●○◎
頸聯 ◐○ ◐● ○○●
◐● ○○ ●●◎
(함련과 경련은 對句이어야 함)
結聯 ◐● ◐○ ○●●
◐○ ◐● ●○◎
仄起式
起聯 ◐● ○○ ●●◎
◐○ ◐● ●○◎
頷聯 ◐○ ◐● ○○●
◐● ○○ ●●◎
頸聯 ◐● ◐○ ○●●
◐○ ◐● ●○◎
(함련과 경련은 對句이어야 함)
結聯 ◐○ ◐● ○○●
◐● ○○ ●●◎
*지금까지 보여준 형식은 韻目이 平聲인 경우만 보인 것임. 만일 韻目이 측성일 경우는 운목의 안짝이 평성이어야 하고 운목 앞의 한 글자 위가 평성이어야 함.
## 평측에서 피하는 것 ##
(1) 下三連不許 : 시의 끝부분 3자가 연하여 平聲이든지 仄聲이면 안됨.
보기1. 고시중 삼연평인 경우
報得三春暉 ●● ○○○
보기2. 고시중 삼연측인 경우
舟楫恐失墜 ○● ●●●
보기3.칠언율시중 삼연측인 경우
朝罷須裁五色詔.○● ○○ ●●●
보기4.칠언 고시중 삼연평인 경우
棗花未落桐陰長.●○ ●● ○○○
(2). 孤平不許 :칠언시의 4번째 자가 平聲이고 그 앞뒤의 자가 仄聲인 경우 또는 오언시에 2번째 글자가 平聲이고 그 앞 뒤 자가 仄聲인 경우 허리가 짤록한 벌과 같다하여 蜂腰라고 하며 이를 피함.
보기1. 오언 고시중 李白詩에
蜀僧 抱綠綺. ●○ ●●●
보기2. 칠언 고시의 경우
霖雨未晴水滿堤.○● ●○ ●●○
(3). 同字重出을 피함
보기1. 淸江 一曲 抱村流
長夏 江村 事事幽
a.'村' 자가 위와 같이 줄을 바꾸어 쓸 경우는 피함.
b.'事事'와 같이 한 줄에 같은 자를 겹쳐 쓰거나 ,
'月白雪白天地白'과 같이 한 줄에 같은 자를 여러 개 쓰는 경우는 허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