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포지교(管鮑之交)
관포지교(管鮑之交)
管:대롱 관. 鮑:절인 고기 포. 之:갈 지( 의). 交:사귈 교.
[유사어] 문경지교(刎頸之交), 금란지교(金蘭之交),
단금지교(斷金之交), 수어지교(水魚之交),
교칠지교(膠漆之交), 막역지우(莫逆之友). [반의어] 시도지교(市道之交)
관중(管仲)과 포숙아(鮑淑牙) 사이와 같은 사귐이란 뜻으로,
시세(時勢)를 떠나 친구를 위하는 두터운 우정을 일컫는 말.
춘추 시대 초엽, 제(濟)나라에 관중(?∼B.C. 645)과
포숙아라는 두 관리가 있었다.
이들은 죽마 고우(竹馬故友)로 둘도 없는 친구 사이였다.
관중이 공자(公子) 규(糾)의 측근(보좌관)으로,
포숙아가 규의 이복 동생인 소백(小白)의 측근으로 있을 때
공자의 아버지 양공(襄公)이 사촌 동생 공손무지(公孫無知)에게
시해되자(B.C. 686) 관중과 포숙아는 각각 공자와 함께
이웃 노(魯)나라와 거( )나라로 망명했다.
이듬해 공손무지가 살해되자 두 공자는
군위(君位)를 다투어 귀국을 서둘렀고
관중과 포숙아는 본의 아니게 정적이 되었다.
관중은 한때 소백을 암살하려 했으나
그가 먼저 귀국하여 환공(桓公:B.C. 685∼643)이라 일컫고
노나라에 공자 규의 처형과 아울러
관중의 압송(押送)을 요구했다.
환공이 압송된 관중을 죽이려 하자 포숙아는 이렇게 진언했다.
"전하, 제 한 나라만 다스리는 것으로 만족하신다면
신(臣)으로도 충분할 것이옵니다. 하오나 천하의
패자(覇者)가 되시려면 관중을 기용하시오소서."
도량이 넓고 식견이 높은 환공은 신뢰하는
포숙아의 진언을 받아들여 관중을
대부(大夫)로 중용하고 정사를 맡겼다.
이윽고 재상이 된 관중은 과연 대정치가다운
수완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창고가 가득 차야 예절을 안다[倉 實則 知禮節
(창름실즉 지예절)]' '의식이 풍족해야 영욕을 안다
[衣食足則 知榮辱(의식족즉 지영욕)]'고
한 관중의 유명한 정치철학이 말해 주듯,
그는 국민 경제의 안정에 입각한
덕본주의(德本主義)의 선정을 베풀어
마침내 환공으로 하여금 춘추(春秋)의
첫 패자로 군림케 하였다.
이같은 정치적인 성공은 환공의 관용과
관중의 재능이 한데 어우러진 결과이긴 하지만
그 출발점은 역시 관중에 대한 포숙아의
변함없는 우정에 있었다.
그래서 관중은 훗날 포숙아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이렇게 술회하고 있다.
"나는 젊어서 포숙아와 장사를 할 때
늘 이익금을 내가 더 많이 차지했었으나
그는 나를 욕심쟁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내가 가난하다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 그를 위해 한 사업이 실패하여
그를 궁지에 빠뜨린 일이 있었지만
나를 용렬하다고 여기지 않았다.
일에는 성패(成敗)가 있다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또 벼슬길에 나갔다가는 물러나곤 했었지만
나를 무능하다고 말하지 않았다.
내게 운이 따르고 있지 않다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어디 그뿐인가. 나는 싸움터에서도
도망친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지만
나를 겁쟁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내게 노모가 계시다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아무튼 '나를 낳아 준 분은 부모이지만 나를 알아준 사람은
포숙아다 [生我者父母 知我者鮑淑牙].'"
[출전]《史記》<管仲列傳> 《列子》
늙고 병들면 천대받으니 몸괄리 잘하여...
아푸지않게 하시고.健康 챙기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