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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포지교(管鮑之交)

광명기계쟁이 2019. 3. 7. 06:02

관포지교(管鮑之交)

:대롱 관. :절인 고기 포. :갈 지(). :사귈 교.

[유사어] 문경지교(刎頸之交), 금란지교(金蘭之交),

단금지교(斷金之交), 수어지교(水魚之交),

교칠지교(膠漆之交), 막역지우(莫逆之友). [반의어] 시도지교(市道之交)  

           관중(管仲)과 포숙아(鮑淑牙) 사이와 같은 사귐이란 뜻으로,

           시세(時勢)를 떠나 친구를 위하는 두터운 우정을 일컫는 말.

 

춘추 시대 초엽, ()나라에 관중(?B.C. 645)

포숙아라는 두 관리가 있었다.

이들은 죽마 고우(竹馬故友)로 둘도 없는 친구 사이였다.

관중이 공자(公子) ()의 측근(보좌관)으로,

포숙아가 규의 이복 동생인 소백(小白)의 측근으로 있을 때

공자의 아버지 양공(襄公)이 사촌 동생 공손무지(公孫無知)에게

시해되자(B.C. 686) 관중과 포숙아는 각각 공자와 함께

이웃 노()나라와 거( )나라로 망명했다.
이듬해 공손무지가 살해되자 두 공자는

군위(君位)를 다투어 귀국을 서둘렀고

 관중과 포숙아는 본의 아니게 정적이 되었다.

 관중은 한때 소백을 암살하려 했으나

그가 먼저 귀국하여 환공(桓公:B.C. 685643)이라 일컫고

노나라에 공자 규의 처형과 아울러

관중의 압송(押送)을 요구했다.

환공이 압송된 관중을 죽이려 하자 포숙아는 이렇게 진언했다

"
전하, 제 한 나라만 다스리는 것으로 만족하신다면

()으로도 충분할 것이옵니다. 하오나 천하의

 패자(覇者)가 되시려면 관중을 기용하시오소서."

도량이 넓고 식견이 높은 환공은 신뢰하는

포숙아의 진언을 받아들여 관중을

 대부(大夫)로 중용하고 정사를 맡겼다.

이윽고 재상이 된 관중은 과연 대정치가다운

수완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창고가 가득 차야 예절을 안다[倉 實則 知禮節

(창름실즉 지예절)]' '의식이 풍족해야 영욕을 안다

[衣食足則 知榮辱(의식족즉 지영욕)]'

한 관중의 유명한 정치철학이 말해 주듯,

그는 국민 경제의 안정에 입각한

덕본주의(德本主義)의 선정을 베풀어

마침내 환공으로 하여금 춘추(春秋)

첫 패자로 군림케 하였다.

 이같은 정치적인 성공은 환공의 관용과

관중의 재능이 한데 어우러진 결과이긴 하지만

그 출발점은 역시 관중에 대한 포숙아의

변함없는 우정에 있었다.

그래서 관중은 훗날 포숙아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이렇게 술회하고 있다

"
나는 젊어서 포숙아와 장사를 할 때

늘 이익금을 내가 더 많이 차지했었으나

그는 나를 욕심쟁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내가 가난하다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 그를 위해 한 사업이 실패하여

그를 궁지에 빠뜨린 일이 있었지만

나를 용렬하다고 여기지 않았다.

 일에는 성패(成敗)가 있다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또 벼슬길에 나갔다가는 물러나곤 했었지만

나를 무능하다고 말하지 않았다.

내게 운이 따르고 있지 않다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어디 그뿐인가. 나는 싸움터에서도

도망친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지만

나를 겁쟁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내게 노모가 계시다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아무튼 '나를 낳아 준 분은 부모이지만 나를 알아준 사람은

 포숙아다 [生我者父母 知我者鮑淑牙].'"

[출전]《史記》<管仲列傳> 《列子》

 

늙고 병들면 천대받으니 몸괄리 잘하여...

         아푸지않게 하시고.健康 챙기시길...